반응형
종합 건설업 건설현장에서 관련 종사자들이 많이 사용하는 용어 중 하나는 '젠다이' 라는 용어이다. 이 용어는 석공 작업자들이 석재 작업시 많이 사용되는 용어로 건설 클레임 정확한 명칭이 있음에도 왜 이렇게 사용하는지 정확히 알아보도록 하자.
현장용어 젠다이 의 어원,뜻?
- 현장용어 : 젠다이
- 일본어 쓰기 : ぜんだい
- 영문 쓰기 : jentai
- 용어의 뜻 : ①창대,돌출창대
- 한문 쓰기 : 膳 반찬선 臺 돈대대
- 한문 풀이 : ①반찬,드리다 ②찬을 차리어 드리다 / ①대,돈대 ②물건을 올려놓는 곳
현장용어 젠다이 의 풀이
종합 건설업 현장용어 '젠다이'는 일본어로 膳 반찬선 臺 돈대대 라고 적는다. 건설현장의 석공사 작업시 창호 하부에 설치되는 창대를 일컫는다. 특히나 1~3층 저층부 석공사 작업시 창호하부 또는 필로티 창호 개구부 하단을 가리킨다. 요즘은 아파트의 욕실장이나 욕실 거울 하부에 설치되는 비누 등을 올려놓는 넓은 부분, 선반을 '욕실 젠다이'라고 말한다.
현장용어 젠다이 의 한국말 우리말
일본건축용어 사전을 찾아보면 '젠다이'라는 용어는 없다. 사전에는 창대를 '젠다이다' 라고 표현하고 있다. 우리말에는 많이 남아있는 일본말 '다이'는 '물건을 올려놓는 곳'을 말한다. 일본식 한자를 쓰면서 생긴 용어라고 할 수 있다.
종합 건설업 현장에서 "젠다이 폭이 얼마냐?" 혹은 "젠다이 두께가 얼마냐?" 라고 이야기하는 것 보다는 '창대의 치수가 어떻게 되냐?' 올바른 용어를 사용해야 하겠다.
"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,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."
반응형
댓글